안철수원장의 1500억 사회환원의 의미? 정치적 행보는 아닐것이다.
안철수 원장이 자신이 보유한 안철수연구소 주식지분 37.1%의 절반가량인 1500억원 상당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 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안철수 원장은 "다른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라고 밝혔지만 정치권에서는 대선 유력주자로 부상한 그의 주식 사회 환원을 두고 정치적 해석도 적잖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군요.
정치적 해석...이같은 해석은 아마도 지난 서울시장 출마선언 당시와 現박원순 서울시장과의 통합에 따른 대선직행설 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에 좋은 뜻에서 안철수원장의 사회환원은 정치적 행보로 내비춰질수도 있는 것이겠죠.
정치적 뜻이 있다..만약 안철수 원장이 이같은 뜻이 있었고 그러하기에 서울시장후보에 출마를 안했다라고 한다면...하지만 보다못해 참지못하고 서울시장 출마의사를 밝혔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과 같은 뜻을 품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있었기에 통합으로 후보에서 내려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철수 원장은 "기업이 존재하는 것은 돈을 버는 것 이상의 숭고한 의미가 있으며,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기여하는 존재가 돼야 한다는 보다 큰 차원의 가치도 포함된다고 믿어왔다"며 "이제 그 가치를 실천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고도 밝혔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인들이 안철수 원장과 같은 생각을 하기엔 아직 세상은 아름답지 않은거 같습니다. 사리사욕을 채우기에만 급급한 기업인들과 정치인들이 어찌보면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가고 있으니깐요..
안철수 원장은 이같은 환원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절차를 밟는 것이 좋을지, 어떻게 쓰이는 것이 가장 의미 있는 것인지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겸허히 들어 결정하겠다"면서도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고 마음껏 재능을 키워가지 못하는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쓰였으면 하는 바람은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철수 원장은 이같은 통큰 환원을 자신의 작은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했고 또 자신의 뜻을 알고 지지해주시는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다른 목적은 갖고 있지 않다" "공동체의 상생을 위한 작은 실천이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덕목"이다. 1500억 사회환원에 대한안철수 원장의 결심과 의미의 말입니다.
몇몇 기업인들과 정치인들은 이같은 안철수 원장의 뜻에 정치적 목적을 거론하는데.. 설사 추후 정치에 참여한들 안원장의 이같은 환원이 어디론가 사라지는건 아니겠죠..
만약에 정말 만약에 안철수 원장이 대선후보로 나선다면 그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한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과 한 나라를 이끌어 나가는 것에는 너무나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결국 영리를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추구하는 목적이 국한되어 있지만 국가는 목적은 있어도 국한되어 있는 틀은 없기 때문입니다.
틀이 있다손 치더라고 너무 방대하기에 없는것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한나라의 모든것을 살피고 모든것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내가 할수 있는것 뿐만 아닌 남이 할수 있는것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사업가와 정치가는 다르다라고 생각합니다.
뿌리깊은 나무에서 세종(한석규)의 대사가 생각납니다. 조선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조선의 왕의 책임이다.
정치판에 들어서는 순간 누구라도 어느정도 정치적 성향을 갖을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치란 것이 항상 좋을수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안철수 원장은 항상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국민들에게 따스한 말한마디와 희망을 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