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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을 위한 인맥관리 10계명
2011. 8. 18. 11:40
영업사원을 위한 인맥관리 10계명
1. 고객은 산이다.
고객은 왕이 아니라 산이다.고객은 전지전능하며 언제나 옳다.고객이 틀리 는 경우란 오직 나를 시험하고 단련시키고자 할 때뿐이다.고객을 의심하지 말고 공경하라.
2. 통하라.
고객의 생각,감정,상황을 고객과 똑같이 느껴라.말+생각+느낌+마음이 통하라.고객이 돈이 아니라 고객 자체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이해하라.
3. 관계를 추구하고 우정을 선물해라.
거래를 추구하지 말고 관계를 추구하라.상품을 팔기 전에 우정을 나누어라. 형(누나),동생,친구,선배(스승)후배(제자)가 되어라. 그 전까지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마라.
4. 대접 받고 싶어 하는 대로 대접하라.
네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주지 말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라. 고객이 미처 기대하지 못했던 것을 주라.고객이 기뻐했던 것보다 많이 주어라.깜짝 놀랄만큼 주어라.진심 어린 호의를 담아서 정성껏 주어라.
5. 네 자신을 포지셔닝 하라.
고객이 필요가 생겼을 때 먼저 이름이 떠오르는 사람이 되라. 네 자신의 핵심 가치를 차별화 하여 고객의 기억의 사다리 첫 번째로 위치하라.상품이 아니라 내 자신을 포지셔닝 하라.
6. 고객의 고객이 되어라.
내 고객의 고객이 되라.내가 직접 될 수 없으면 내 주변의 사람들을 고객으로 만들어 주어라.내 고객도 나에게 더 많은 고객을 소개시켜 줄 것이다.
7. 고객에게 요청하라.
고객에게 무엇이 필요한고 무엇이 부족한지 물어라.무엇을 잘못하고 있고 무엇을 더 잘해 주길 바라는지 물어라.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도움을 청해라.
8. 항상 3가지를 질문하라.
무엇 대문에 이 상품(서비스)를 판매해야 하는가? 무엇 대문에 이 고객에게 판매해야 하는가? 무엇 때문에 나에게 구입해야 하는가?
9. 평생 A/S하라.
계약의 체결은 영업의 끝이 아니고 고객 서비스의 시작이다.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으로 만나고 평생 A/S하라 (Always Somewhere)
10. 고객은 없다.
고객은 없다. 오직 인간만 있을 뿐,교환하지 말고 공유하라. 이익,만족,결실,발전------,
변치 않는 진실된 믿음을 함께 공유하라.
하루에 한번씩 이 문구를 봅니다. 영업사원이 가져야 할 자세를 말하지만..꼭 영업사원에게만 해당되는게 아닌듯 보입니다.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10가지가 아닌가 싶습니다.